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다크 나이트

     

     

    1. '다크 나이트' 슈퍼 히어로즈 시리즈

    배트맨 3부작 중 두 번째 작품인 이 영화는 복잡한 줄거리와 장르의 전형적인 경계를 초월하는 능력이 돋보입니다.

     

    크리스토퍼 놀란의 관점에서 '다크 나이트'는 배트맨과 조커의 충돌을 통해 구현된 혼돈과 질서의 주제를 심층적으로 다룹니다. 놀란의 줄거리는 인간 본성의 서로 다른 측면을 대표하는 두 인물 사이의 갈등이 고조되는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 복잡하게 설계되었습니다.

     

    크리스찬 베일이 연기한 배트맨은 도시에 질서를 세우기 위해 노력하는 반면, 히스 레저가 연기한 조커는 혼란을 일으키고 사회 구조를 해체하는 데 성공합니다. '다크 나이트'에서 놀란의 구성에 또 다른 핵심 요소는 캐릭터, 특히 배트맨과 하비 덴트의 진화입니다.

     

    놀란은 도덕적 모호함의 주제와 개인적인 트라우마의 영향을 탐구하기 위해 캐릭터 변하는 패턴을 다음의  복수심에 불타는 이중적으로 변신하는 과정을 능숙하게 묘사합니다. 영화는 어둠 속으로 떨어지는 것이 조커의 조작의 직접적인 결과라는 점을 알고 캐릭터 성격과 주제의 깊이를 연결해 줍니다.

     

    론딘 자신의 원칙과 동기를 가지고 고군분투하는 캐릭터를 제시함으로써 실제 세계의 곤란한 상황을 반영하는 줄거리를 만들고 관객을 영웅주의와 악당에 대한 더 심오한 생각을 하게 만듭니다.

     

     

    2. 배트맨과 조커의 대결

    영화는 조커의 광대 강도단이 대낮에 얼굴에 마스크를 쓰고 은행을 습격하는 장면으로 시작됩니다.

     

    금고를 털고 서로를 죽이고 마지막 한사람만이 살아남습니다. 그 인물은 바로 조커입니다. 그는 미치광이  광대, 악당 중의 악당, 너무나 무서울 수가 없습니다. 사건의 뒤를 쫓는 고든 국장. 마피아 소탕을 위해 배트맨과 연대하여 사건을 해결하려고 합니다.

     

    가짜 배트맨들이 거리를 활보하고 진짜 배트맨은 자신이 하는 일이 희망이 아니라 악에 대한 폭력으로 변질되어 감을 고민하게 됩니다. 다른 살인 예고. 하비를 위해 자선 모금 파티장에 직접 모습을 드러낸 조커는 그곳에 나타난 배트맨을 또다시 협박합니다.

     

    배트맨을 향한 강한 집착을 드러낸 조커는 그가 시민들 앞에 정체를 밝힐 때까지 매일 새로운 사람들을 죽이겠다 선포하고 배트맨은 사상 최악의 악당 조커를 막기 위해 자신의 모든 것을 내던진 마지막 대결을 준비합니다. 조커는 약속을 지키기 위해 무고한 사람들을 살해하기 시작합니다.

     

    급기야 고든 국장까지 죽게 되고 사람들은 배트맨을 원망하게 됩니다. 하비는 일부러 잡혀 들어가 조커를 잡아내려 한 것이었지만 가만히 있을 조커가 아닙니다. 광기에 사로잡혀 트럭을 몰고 나타난 조커와 배트맨의 질주로 두사랑은 점점 더 가까워 집니다.

     

    "절대 날 죽이지 못해! 나도 널 안죽일 거야. 너랑 싸우는게 정말 재밌거든"

    -영화 속 대사 중-

     

    배트맨과 조커 사이의 중심 갈등을 풍부한 캐릭터 구성과 의미 있는 하위 플롯으로 엮어 놀란은 전통적인 슈퍼히어로 스토리텔링을 뛰어넘는 내러티브를 만들어냅니다. 영화의 복잡한 줄거리는 보는 관객에게 매력적이고 생각을 자극하는 영화적 경험을 전달하는 동시에 더 깊은 철학적 질문을 고려하도록 보여줍니다.

     

    놀란 감독의 관점에서 '다크 나이트'는 생각을 불러일으키고 심오한 감정적 반응을 불러일으키는 스토리텔링의 힘을 입증하며 현대 영화를 대표하는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3. 놀란 감독 & 영화평

    [ 관람평 ]

    - 슈퍼히어로 영화의 역사를 다시 썼다.

    - 블록버스터 예술의 경지로 오르다.

    - 치열하고 엄격한 블록버스터라니

     

    - 악인 캐릭터의 진화, 놀란 영화의 진화

    - 시리즈의 결정판이나 동전 던지기는 진부해

    - 내러티브와 스타일을 완벽히 장악한 자의 눈부신 활공

     

    - 신이시여 진정 놀란이 이 영화를

    - 선과 악에 대한 근원적인 성찰, 웅장하고 비장하다

    - 히스 레저가 없었더라면 그저 또 다른 값비싼 블록버스터일 뿐

     

     

    [ 수상내역 ]

    2009년

    35회 새턴 어워즈(최우수 액션,모험상, 최우수 남우조연상, 최우수 각본상, 최우수 음악상, 최우수 특수효과상)

    18회 MTV 영화 & TV 어워즈(최고의 악당상)

    81회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남우조연상, 음향편집상)

    6회 맥스무비 최고의 영화상(최고의 남자조연 배우상)

    62회 영국 아카데미 시상식(남우조연상)

    15회 미국 배우 조합상(영화부문 남우조연상, 영화부문 스턴트 상)

    66회 골든 글로브 시상식(남우조연상)

    14회 크리틱스 초이스 시상식(남우조연상, 액션영화상)

    32회 일본 아카데미상(최우수 외국작품상)

     

    2008년

    21회 시카고 비평가 협회상(남우조연상)

    34회 LA 비평가 협회상(남우조연상

    반응형